학생시절 열심히 공부는 했던거 같은데
돌이켜보면 머리에 남은건 없는거같고
시간은 항상 부족한 것 같고...
직장인이 되어서도 성과가 생각만큼 안나오고..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단 3가지의 방법 중 하나는
시간을 다르게 써라 라는 겁니다.
고소득자가 되고싶다면 바로 실천해야 합니다.
그럼 시간을 어떻게 하면 다르게 쓸 수 있느냐.
그 프로세스를 알려드립니다.
1. 본인 시간 사용 기록 확인
2. 낭비시간 제거
3. 미리 계획 + 할일 셋업 (위클리/ 데일리)
4. 1~3번 반복
아는 내용이라고요?
그럼 아래 체크리스트에서 얼마나 알고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본인의 하루 가용시간을 알고 있는가?
- 본인의 집중 가능한 시간을 알고 있는가?
- 본인이 낭비하는 시간은 언제인가?
- 오늘 해야할 to do list는 무엇인가? 다음주 할일은?
- 본인의 계획을 리뷰하는 시간관리 방법이 있는가?
위의 5개 질문중 몇개나 해당하시는지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잘 모릅니다.
플랜을 새우는 사람은 많은데 시간관리와 생산성 높이는건 플랜만으로만 되는건 아니거든요.
세부적으로 보면
1. 본인 시간 사용 기록 확인
내가 하루에 진짜 어디에 시간을 쓰는지 확인해 보는겁니다.
이건 100명중에 1명 할까말까 한 활동이에요 사실.
나는 정-말 하루를 열심히 살았다고 자부하는 분들도
몇시간을 실제로 '집중' 했는지 확인해 본 분 별로 없을겁니다.
어떻게 이렇게 장담하나고요?
경영컨설팅이 업인 분이 그러시더라고요.
고소득자, CEO 들 이거 시켜봤는데 다들 처음엔 놀라더라고.
(2번 3번은 하는경우가 많았다네요)
낱낱이 적어야 합니다.
밥먹는데 몇시간 담배 출퇴근 샤워 유튜브 웹서핑 몇시간 등등..
이렇게 시간 사용 기록하는 목적은 2개입니다.
1) 내가 시간을 생각보다 잘 못쓰고 있구나 파악하기 위함
2) 시간 사용 패턴을 만들기 위함
그럼 기록했으니 그걸 활용하러 가보자고요.
2. 낭비시간 제거
대부분의 분들은 아마도 SNS에 시간 많이 사용하고 있을겁니다.
특히 요즘 인스타나 유튜브 한번 빠지면 나오기 쉽지가 않죠.
아니면 무의미하게 보내는 시간중에 출퇴근 시간도 있을 수 있고요
밥 뭐먹지 검색하는 시간 등등
그런 시간들을 제거하면 '진짜 사용 가능한 시간' 이 나옵니다.
3. 미리 계획 + 할일 셋업
그럼 이제 진짜 사용 가능한 시간이 나왔으니
거기에 내가 할 일을 우선순위에 맞게 넣으면 됩니다. 주별 일별로.
우선순위 설정에 대해서는 또 할 말이 많은데 이건 다음에 말씀드리고..
여기서 중요한거는 계획을 본인이 처음에 잡은 목표의
80% 수준으로 잡으라는 겁니다.
20%는 남겨두세요.
사람은 계획을 세울 때 본인을 과대평가 하는 경향이 있어서
사실 할 수 있는 일은 80인데 자꾸 본인을 100 하는 사람으로 착각해요.
그러면 성취감도 낮아지고...
우리 인생은 변수가 많으니까 20정도의 시간은
내가 계획하지 못한일을 처리하는 시간으로 잡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월-금 아침 책을 5챕터 읽는다 로 잡지말고
월-금 4챕터로 잡으세요.
월-금 중에 하루 못 읽는 일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럼 남는 날 (금요일로 설정합니다 저는) 에 못한 걸 하면,
목표를 100% 달성하게 되는거니까요.
월-금 매일 읽었다면?
초과달성이니까 성과와 성취감도 더 높아집니다.
시간관리만 잘 해도 생산성이 높아지고
성취감도 올라갑니다. 본인의 시간을 바로 리뷰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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